DevSSOM

라이프스타일과 AIO 본문

공부

라이프스타일과 AIO

데브쏨 2013. 7. 8. 17:02
반응형

라이프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은 저마다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으로서 개인마다 독특한 삶의 양식이다.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가 살아가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개인 고유의 내재적 특성을 반영한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자신의 욕구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구매와 소비, 사용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소비자의 소비, 사용행동은 다시 라이프스타일을 강화시킨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많은 제품들은 라이프스타일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바깥 지향적이고 활동적인 소비자는 일반 승용차보다 SUV 타입의 차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차의 구매는 그러한 라이프스타일대로 사는 것을 강화시킨다. 




라이프스타일의 측정 : AIO


 행위(activity)는 매체를 보는 것, 점포에서 쇼핑하는 것, 새로운 서비스에 대해 이웃에게 말하는 것처럼 명백한 행동을 말한다. 이 행위들은 보통 관찰할 수는 있으나 행위의 이유는 직접 측정하기 힘들다. 관심(interest)은 어떤 대상이나 사건 혹은 토픽에 대해 개인이 특별한 관심을 부여하는 정도를 말한다. 의견(opinion)은 어떤 질문이 제기된 자극 상황에 처해 개인이 제공하는 응답이다. 그러므로 AIO를 중심으로 라이프스타일을 개념화하면,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이 시간을 어떻게 소비하는가(행위); 주위환경에서 특별히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관심); 그리고 자신과 주위세계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의견)의 총체로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AIO를 이용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경우, AIO 항목들을 수십 혹은 수백 개의 진술로 표현해 응답자에게 제시하고 응답자로 하여금 그 전술에 대한 동의정도를 나타내게 함으로써 측정한다. 예를 들어, 어떤 응답자가 “나는 싼 제품을 찾기 위해 이곳저곳을 다닌다.”, “나는 사소한 제품을 구입할 때도 가격을 반드시 본다.”. “나는 세일 광고를 열심히 본다.”등에 대한 진술에 상당히 동의한다면 Price-conscious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것으로 분류된다. 또한 “나는 보통 유행하는 옷을 갖고 있는 편이다.”, “나는 옷을 구입할 때 편안함보다는 패션을 중시한다”등의 진술에 동의하는 응답자는 Fashion-conscious인 것으로 분류된다.

728x90
반응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도의 기능  (0) 2013.07.08
성격(Personality)  (0) 2013.07.08
VALS(Value and Lifestyle Survey)  (0) 2013.07.08
Means-Ends Chain  (0) 2013.07.08
국제경영 -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피티  (0) 2013.07.08
유통경로관리 - 롯데마트 PB상품 전략 피티  (0) 2013.07.08
유통경로관리 - 월마트 case update 피티  (0) 2013.07.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