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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신고하기 - 2) 간편장부 / 복식장부 이해하기

데브쏨 2021. 5. 27.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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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내역을 기록하는 것 : 장부
국세청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사용할 수 있게 해준 두 가지 장부

1) 간편장부
2) 복식장부

 

* 간편장부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는 장부. 날짜에 따라 얼마를 썼고, 얼마를 벌었는지 기록한 것

 

근데, 문제는 이렇게 거래내역만 쭉 써서 1년치 자료를 그대로 국세청에 제출하면, 국세청이 그 많은 내역을 일일이 확인할 수 없으니까, 이 내용을 근거로 특정한 양식에다가 따로 정리를 해서 제출해야 되는 것.

그 양식이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명세서' 

사업소득 = 총수입금액 - 필요경비

총수입금액 : 사업장으로 들어온 돈을 다 합친 것. 매출액과 정부에서 지원금 받은 걸 다 합친 것
필요경비 : 사업을 운영하는데 사용한 총 경비. 총 비용

 

 

*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명세서 만드는 방법

각각의 계정과목의 합을 구해서 정리한 게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명세서.

- 계정과목 : 우리가 장부에 거래내역을 쓸 때 그 거래가 어떤 거래인지를 구분해주기 위해서 붙이는 이름
                국세청에서 정해 놓은 계정과목들이 있음
                 ex. 매출액은 얼마, 소모품비는 얼마, 차량유지비는 얼마

국세청 양식의 간편장부에는 계정과목의 종류가 21가지.
그 중에 원하는 계정과목이 없다면? 기타수입금액 또는 기타필요경비로 입력하면 됨.

간편장부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는, 간편장부 소득금액 계산서라는 서류를 1가지 더해야 됨. 간편장부의 소득금액이 얼만지 계산하는 서류. 총수입금액 및 필요경비 명세서로 각 계정과목들로 취합을 해서 총 수입과 필요경비가 얼만지를 알아냈다면, 간편장부 소득금액 계산서에서 (총수입금액 - 필요경비)로 사업소득이 얼마인지를 계산하는 거야.

참고로, 12. 수입금액에서 제외할 금액, 13. 수입금액에서 가산할 금액, 16. 필요경비에서 제외할 금액, 17. 필요경비에 가산할 금액 이 있는데, 이건 우리가 쓴 장부에서 세법에 맞지 않는게 있으면 세법에 맞게 조정하라는 것 (세무조정). 이건 우리가 애초에 세법에 맞게 장부를 잘 쓰면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돼.

 

 

* 복식장부

간편장부는 단식장부 : 하나만 쓰는 것. 복식장부는 : 두 개씩 쓰는 것
단식장부는 계정과목을 한 거래당 하나씩. 복식장부는 계정과목을 한 거래당 두개씩 쓰는 것. 차변과 대변으로.

이 복식장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3가지를 먼저 알아야 함

1. 자산 = 자본 + 부채
2. 거래의 8요소
3. 계정과목 & 분개

 

1. 자산 = 자본 + 부채

자산은 자본과 부채의 합. 부채는 빚. 내 돈 3억과 빌린 돈 7억으로 사업을 한다고 하면,
자본(순자산)은 3억, 부채는 7억, 두 개 더한 10억이 자산이 되는 것. 이 수식으로부터 복식장부가 만들어짐

  자산 = 자본 + 부채
  차변  |      대변

복식장부에 거래내역을 쓸 때는, 거래를 쪼개서 차변에 하나, 대변에 하나로 작성해야 돼. 모든 거래는 주고 받는거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다 쪼개져.

ex. 1,000만원을 대출받았어. 그럼 부채가 증가. 그리고 내 손에 현금 1,000만원이 들어오니까 자산도 1,000만원 증가해
ex. 현금을 주고 3,000만원짜리 자동차를 샀어. 그러면 내가 갖고 있는 돈인 내 현금자산이 3,000만원 빠져나간거야(자산의 감소). 그리고 3,000만원짜리 자동차가 나한테 오니까, 3,000만원짜리 자산이 나한테 들어온거야(자산의 증가).

어떤 걸 차변에 쓰고, 어떤 걸 대변에 써야할까?

자산과 자본과 부채의 증감에 따라서 맞춰 써주는거야. 그리고 이 8가지를 2. 거래의 8요소라고 해. 모든 거래는 이 8가지 중에 2개 이상으로 쪼개져서(분개), 차변이나 대변에 써주는거야. 각 거래를 쓸 때 계정과목으로 그 거래가 어떤 내역인지 구분해줘

ex.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는 이 내역들을 그대로 내는게 아니라, 이걸 가지고 뭘 만들어서 내야 돼. 국세청 양식의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만들어서 내야되는데, 이 내역을 일단 우선 잘 정리해놓으면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는 자동으로 만들어져. 값을 그대로 홈택스에 입력하기만 하면 돼.

 

그리고, 장부를 쓰면 이렇게 표준합계잔액시산표까지 만들어지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땐 이것도 같이 내야 돼. 이것도 홈택스에 숫자를 그대로 입력하기만 하면 됨.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려면 일단 장부부터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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